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광고학
교수명

김승신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교양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교양,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광고에 대한 이해와 광고의 기능

1. 강의주제 : 광고에 대한 이해와 광고의 기능
2. 강의목표
- IMC 측면에서 본 광고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측면, 마케팅적 측면에서 본 광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정의
- 마케팅 관점에서의 광고
-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광고
- IMC측면에서 본 광고의 개념

2차시

광고의 기능과 광고의 분류 기준

1. 강의주제 : 광고의 기능과 광고의 분류 기준
2. 강의목표
-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경제적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적 기능
- 사회문화적 및 경제적 기능
- 광고의 분류 기준

2 1차시

광고의 역사, 국내 광고의 역사

1. 강의주제 : 광고의 역사, 국내 광고의 역사
2. 강의목표
- 광고의 분류기준에 대하여 이해한다.
- 국내 광고의 역사와 광고산업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역사
- 국내광고의 역사
- 시대에 따른 광고 표현의 특징
- 광고전략의 시대적 변화

2차시

국내 광고 산업, 광고산업 현황

1. 강의주제 : 국내 광고 산업, 광고산업 현황
2. 강의목표
- 광고회사의 현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산업의 규모
- 광고산업의 구조
- 광고회사의 업무와 현황
- 광고주와 광고회사와의 관계

3 1차시

광고이론1

1. 강의주제 : 광고이론1
2. 강의목표
- 광고이론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무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광고모델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판단이론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 이론의 중요성
- 실무적 관점에서의 광고이론1
- 실무적 관점에서의 광고이론2

2차시

광고이론2

1. 강의주제 : 광고이론1
2. 강의목표
- 광고이론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무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광고모델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판단이론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 이론의 중요성
- 실무적 관점에서의 광고이론1
- 실무적 관점에서의 광고이론2

4 1차시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1

1. 강의주제 :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1
2. 강의목표
-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세분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전략의 수립
- 시장세분화

2차시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2

1. 강의주제 : 마케팅전략의 수립과정2
2. 강의목표
- 표적시장전략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전략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표적시장전략
- 포지셔닝

5 1차시

커뮤니케이션과 IMC전략1

1. 강의주제 : 커뮤니케이션과 IMC전략1
2. 강의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과정 모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과정 모형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도구

2차시

커뮤니케이션과 IMC전략2

1. 강의주제 : 커뮤니케이션과 IMC전략2
2. 강의목표
- IMC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IMC 수립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IMC의 개념과 특징
- IMC 전략의 수립과정

6 1차시

광고와 브랜드 자산

1. 강의주제 : 광고와 브랜드 자산
2. 강의목표
- 브랜드의 개념, 기능, 브랜드자산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의 정의
- 브랜드(Brand)와 상표(Trademark)
- 브랜드의 기능과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브랜드 자산의 의미

2차시

브랜드자산의 구축과 관리를 위한 광고전략

1. 강의주제 : 브랜드자산의 구축과 관리를 위한 광고전략
2. 강의목표
- 브랜드 자산의 요소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관리와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자산의 요소
- 브랜드자산의 구축과 관리를 위한 광고전략
- 광고와 브랜드 인지도 관리
- 광고와 브랜드 이미지 관리

7 1차시

PR

1. 강의주제 : PR
2. 강의목표
- PR의 개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위기관리를 위한 PR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PR의 커뮤니케이션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PR
- 위기관리를 위한 PR
- PR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2차시

판매촉진

1. 강의주제 : 판매촉진
2. 강의목표
- 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판매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판매촉진의 전략적 활용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
-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
- 인적판매와 판매촉진의 전략적 활용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광고 목표와 광고예산

1. 강의주제 : 광고 목표와 광고예산
2. 강의목표
- 광고 목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매출 목표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목표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DAGMAR 모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 목표의 개념
- 매출 목표
- 커뮤니케이션 목표
- DAGMAR 모형

2차시

광고 예산, 광고 컨셉

1. 강의주제 : 광고 예산, 광고 컨셉
2. 강의목표
- 광고 예산 결정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실무에서 사용되는 광고예산결정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예산규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전략적 역할 및 목표의 재정립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컨셉의 개발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 예산 결정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
- 실무에서 사용되는 광고예산결정방법
- 광고예산규모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광고의 전략적 역할 및 목표의 재정립
- 광고컨셉의 개발

10 1차시

크리에이티브 개발, 광고모델의 특성

1. 강의주제 : 크리에이티브 개발, 광고모델의 특성
2. 강의목표
- 광고기획서 개발을 위한 가이드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크리에이티브(Creative)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구유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기획서 개발을 위한 가이드
-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 소구유형의 결정

2차시

광고모델의 선정, 광고아이디어 표현의 구체화

1. 강의주제 : 광고모델의 선정, 광고아이디어 표현의 구체화
2. 강의목표
- 광고모델의 선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 아이디어 표현의 구체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모델의 선정
- 광고 아이디어 표현의 구체화

11 1차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1

1. 강의주제 :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1
2. 강의목표
- 4대매체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옥외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케이블TV, IP TV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4대매체
- 옥외광고
- 디지털 사이니지
- 케이블TV, IP TV 광고

2차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2

1. 강의주제 :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2
2. 강의목표
-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등장에 따른 기업의 기회와 위협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과 IMC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미디어 환경의 변화
- 인터넷의 특징
- 인터넷 등장에 따른 기업의 기회와 위협
- 인터넷과 IMC

12 1차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3

1. 강의주제 :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3
2. 강의목표
-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매체의 분류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모바일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셜 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유형
- 광고매체의 분류
- 모바일 광고
- 소셜 미디어
- 온라인 커뮤니티

2차시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4

1. 강의주제 : 매체 유형별 특징 및 현황3
2. 강의목표
-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매체의 분류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모바일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셜 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유형
- 광고매체의 분류
- 모바일 광고
- 소셜 미디어
- 온라인 커뮤니티

13 1차시

전략적 매체계획의 수립1

1. 강의주제 : 전략적 매체계획의 수립1
2. 강의목표
-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매체계획 목표의 선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
- 매체계획 목표의 선정

2차시

전략적 매체계획의 수립2

1. 강의주제 : 전략적 매체계획의 수립2
2. 강의목표
- 매체전략의 수립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매체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매체전략의 수립
- 통합적 매체전략

14 1차시

광고효과와 광고조사

1. 강의주제 : 광고효과와 광고조사
2. 강의목표
- 광고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효과 측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조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효과
- 광고효과 측정
- 광고조사

2차시

글로벌 광고전략

1. 강의주제 : 글로벌 광고전략
2. 강의목표
- 글로벌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와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와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글로벌광고
- 광고와 문화
- 광고와 윤리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광고학
강의교수 김승신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국내 광고 산업 구성요소인 기본기관, 조성기관 규제기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