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발달심리
교수명

조안나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발달심리학의 서론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의 서론
2. 강의목표
- 발달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심리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개념과 발달심리학
(2)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차시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2. 강의목표
-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연구의 설계방법에 따른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2) 발달연구의설계

2 1차시

발달심리학이론1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이론1
2. 강의목표
- 정신분석학 관점에서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하여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차시

발달심리학이론2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이론2
2. 강의목표
- 인지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본 발달을 정의 할 수 있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관점이론

3 1차시

발달심리학이론3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이론3
2. 강의목표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물행동학적 관점 이론의 각인이론과 애착이론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적 관점 이론
(2) 동물행동학적 관점 이론

2차시

발달심리학이론4

1. 강의주제 : 발달심리학이론4
2. 강의목표
- 인본주의 이론에 따른 발달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학적 관점에서 발달에 필요한 요소를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본주의 이론
(2) 생태학적 관점 이론

4 1차시

태내기발달1

1. 강의주제 : 태내기발달1
2. 강의목표
-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기초에 관한 유전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발달 단계인 수정기, 배아기, 태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2) 태내발달

2차시

태내기발달2

1. 강의주제 : 태내기발달2
2. 강의목표
- 태내에서의 기형발달에 관한 장애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태내기에 주요하게 다뤄지는 쟁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태내에서의 기형발달
(2) 태내기주요 쟁점

5 1차시

출생과 발달1

1. 강의주제 : 출생과 발달1
2. 강의목표
- 출생의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의 반사행동과 감각능력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출생과 신생아
(2) 신생아의 행동과 능력

2차시

출생과 발달2

1. 강의주제 : 출생과 발달2
2. 강의목표
- 신생아의 학습발달에 주요한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에 주요하게 다뤄지는 쟁점에 대해 의견을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신생아 발달
(2) 신생아기 주요 쟁점

6 1차시

영아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영아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영아기의 신체발달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인지발달의 단계를 구분하여 나열할 수 있다.
- 운동발달을 이행운동발달과 협응 기능 발달로 구분할 수 있다.
- 언어발달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와 신체발달
(2) 영아기와 인지발달

2차시

영아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영아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영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간질, 언어발달지체, 정신지체등의 발달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의 기질유형인 순한영아, 까다로운 영아, 반응이 느린 영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울비의 애착이론을 4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심리사회적 발달
(2) 영아기의 주요 쟁점

7 1차시

유아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유아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유아기의 신체발달과정 중 운동기술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 인지발달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을 두 가지 이상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와 신체발달
(2) 유아기와 인지발달

2차시

유아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유아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유아기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따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에 필요한 주요 지원사항과 쟁점들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와 심리 사회적 발달
(2) 유아기와 주요 쟁점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아동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아동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아동기와 신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와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와 신체발달
(2) 아동기와 인지발달

2차시

아동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아동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아동기와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와 주요 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아동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2) 아동기와 주요 쟁점

10 1차시

청소년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청소년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청소년기와 신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와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와 신체발달
(2) 청소년기와 인지발달

2차시

청소년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청소년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청소년기와 심리사회적 발달을 구분하여 나열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2) 청소년기와 주요 쟁점

11 1차시

성인 전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성인 전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성인 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전기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인 전기와 신체발달
(2) 성인 전기와 인지발달

2차시

성인 전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성인 전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성인 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전기의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인 전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2) 성인 전기와 주요 쟁점

12 1차시

성인 중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성인 중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성인 중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인 중기와 신체발달
(2) 성인 중기와 인지발달

2차시

성인 중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성인 중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성인 중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중기의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성인 중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2) 성인 중기와 주요 쟁점

13 1차시

노년기와 발달1

1. 강의주제 : 노년기와 발달1
2. 강의목표
- 노년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노년기와 신체발달
(2) 노년기와 인지발달

2차시

노년기와 발달2

1. 강의주제 : 노년기와 발달2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노년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2) 노년기의 주요 쟁점

14 1차시

생의 마지막과 죽음 준비1

1. 강의주제 : 생의 마지막과 죽음 준비1
2. 강의목표
- 죽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죽음의 과정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죽음에 대한 이해
(2) 죽음의 과정

2차시

생의 마지막과 죽음 준비2

1. 강의주제 : 생의 마지막과 죽음 준비2
2. 강의목표
- 죽음의 종류를 구분하여 나열할 수 있다.
- 죽음의 주요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죽음의 종류
(2) 죽음의 주요 쟁점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발달심리
강의교수 조안나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는 인간의 전생애(Life-Span)에 걸쳐서 일어나는 인간의 심리적 기제와 특성과 기능에서의 보편적인 변화양상을 개관하고, 또한 발달과정에서의 개인차의 원인과 내용을 논의한다. 전생애적 발달의 개념과 설명이론, 발달 연구방법 및 최근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의 본질, 발달심리에서의 연구방법론, 태내발달, 아동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 청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과 과제, 노년기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통찰력과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