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보육과정
교수명

전선영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보육과정의 개념 및 변천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개념 및 변천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보육과정의 수준을 구분하여 보육과정의 변천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개념
2. 보육과정의 수준
3. 우리나라 보육의 변천과 의의

2차시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구성을 위한 구성요소를 알고 목적과 목표, 내용, 실행, 평가 등이 순환적 과정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구성
2. 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3. 보육과정의 실행

2 1차시

보육과정의 특성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특성
- 강의목표
1. 보육의 특성을 알고 보육과정에 반영하여 구성할 수 있다.
2. 어린이집 보육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 적용 대상과 보육시간
2. 보육의 특성
3. 어린이집 보육의 특성

2차시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원리를 적용하여 보육과정의 운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의 원리
2. 보육과정 운영의 원리

3 1차시

보육과정의 관점 1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관점 1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고대시대
2. 중세시대부터 근대시대까지
3. 근대 중기 이후

2차시

보육과정의 관점 2

- 강의주제 : 보육과정의 관점 2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을 학자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의 사회적 배경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학적 배경 1
2. 심리학적 배경 2
3. 사회적 배경

4 1차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강의주제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강의목표
1.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된 변화에 대해 배열하고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체계 및 운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2.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 방향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2차시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3-5세)

- 강의주제 :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3-5세)
- 강의목표
1.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인 누리과정의 제정 및 개정된 변화에 대해 배열하고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구성 체계 및 운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누리과정의 제정 및 개정
2.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및 구성 방향
3.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5 1차시

기본생활 영역 1

- 강의주제 : 기본생활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기본생활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기본생활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기본생활 경험의 이해
2. 기본생활영역(0-2세)
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기본생활 관련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기본생활 영역 2

- 강의주제 : 기본생활 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기본생활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본생활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 (0-1세, 2세)
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기본생활 관련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6 1차시

신체운동 영역 1

- 강의주제 : 신체운동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신체운동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신체운동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신체운동 경험의 이해와 성격
2. 신체운동 영역의 목표와 내용(0-2세)
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신체운동 관련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신체운동영역 2

- 강의주제 : 신체운동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신체운동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운동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0-1세, 2세)
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신체운동 관련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과제, 토론
7 1차시

의사소통 영역 1

- 강의주제 : 의사소통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의사소통 경험의 이해
2.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0-2세)
3.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의사소통 영역 2

- 강의주제 : 의사소통 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0-1세, 2세)
2.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사회관계 영역 1

- 강의주제 : 사회관계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사회관계 경험의 이해
2.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0-2세)
3.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사회관계 영역 2

- 강의주제 : 사회관계 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0-1세, 2세, 3-5세)
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10 1차시

예술경험 영역 1

- 강의주제 : 예술경험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예술경험 경험의 이해
2.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0-2세)
3.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예술경험 영역 2

- 강의주제 : 예술경험 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0-1세, 2세, 3-5세)
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11 1차시

자연탐구 영역 1

- 강의주제 : 자연탐구 영역 1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영유아 경험을 해석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성격과 목표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자연탐구 경험의 이해
2.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0-2세)
3.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3-5세)

2차시

자연탐구 영역 2

- 강의주제 : 자연탐구 영역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내용 중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경험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0-1세, 2세, 3-5세)
2.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이해 및 경험의 실제(3-5세)

12 1차시

보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 강의주제 : 보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 강의목표
1. 보육과정의 변화를 분석하여 보육과정의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2. 영유아·놀이중심 보육과정과 교사의 자율성
3.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

2차시

보육과정 평가

- 강의주제 : 보육과정 평가
- 강의목표
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 방법과 내용 및 유의점에 대해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보육과정 평가 및 내용
3. 보육과정 평가 시 유의점

13 1차시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 1

- 강의주제 :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 1
- 강의목표
1. 영아의 발달적 특성과 영아반 일과를 알고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의 발달과 보육과정의 특성
2. 영아반 일과운영

2차시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 2

- 강의주제 : 영아반 보육과정 운영 2
- 강의목표
1.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여 영아반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다.
2. 영아반 보육과정 평가를 직접 준비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의 배움 지원
2. 영아반 환경구성
3. 영아반 보육과정 평가

14 1차시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 1

- 강의주제 :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 1
- 강의목표
1.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유아반 일과를 알고 누리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의 발달과 보육과정의 특성
2. 유아반 일과운영

2차시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 2

- 강의주제 : 유아반 보육과정 운영 2
- 강의목표
1. 누리과정을 적용하여 유아반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다.
2. 유아반 보육과정 평가를 직접 준비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의 배움 지원
2. 유아반 환경구성
3. 유아반 보육과정 평가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보육과정
강의교수 전선영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영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표준보육과정 적용하기> 0-1세와 2세 중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보육과정을 실행할 때 해당 연령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범주와 내용에 따른 교사의 바람직한 지원에 대해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