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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수명

정원희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차원에 따른 실천기술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내용

2차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로웬버그와 돌고프(1996)의 윤리적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 사회복지사의 윤리

2 1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1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1
2. 강의목표
- 정신역동모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지향적 관점, 구조적 관점, 정신역동모델 심리성적 발달단계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방어기제의 개념을 알고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정신역동모델의 기본 개념
(2) 정신역동모델의 개입 목표와 과정

2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2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2
2. 강의목표
- 심리사회모델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심리모델의 주요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기본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심리사회모델의 기본 개념
(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 목표와 과정

3 1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3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3
2. 강의목표
- 인지행동모델의 개념과 개입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와 벡(A. Beck)의 인지치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개입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지행동모델의 개념과 개입 과정
(2)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개입 과정

2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4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4
2. 강의목표
- 과제중심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개입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과제중심모델의 기본 개념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 및 과정

4 1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5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5
2. 강의목표
- 해결중심모델의 철학과 기본개념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와 과정, 개입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모델 질문기인 예외 질문, 기적 질문, 대처 질문, 관계성 질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해결중심모델의 기본 개념
(2) 해결중심모델의 목표설정 과정과 개입 목표
(3) 해결중심 모델의 한계 및 전망

2차시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6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 기술6
2. 강의목표
- 위기개입모델의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위기의 의미를 정의하고, 위기의 종류, 위기개입모델의 개입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한부여모델의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권한부여모델의 기본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위기개입모델의 개념과 개입과정
(2) 권한부여모델의 개념과 개입과정

5 1차시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1. 강의주제 :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2. 강의목표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개입목표, 특징을 숙지할 수 있다.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개입의 각 단계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과정

2차시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1. 강의주제 :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2. 강의목표
-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인 관계기술, 면접기술, 의사소통기술에 대해 정의하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기술
(2)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및 연습

6 1차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1. 강의주제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2. 강의목표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의 개념을 알고 집단목적수립을 위한 핵심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목적과 치료집단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을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및 유형
(2) 집단이론 및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2차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1. 강의주제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2. 강의목표
- 집단 역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집단역동과 관련된 주요소들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역동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의 역동성
(2) 집단의 치료적 효과 및 집단의 유형

7 1차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3

1. 강의주제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3
2. 강의목표
- 집단발달단계인 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간단계 및 종결단계의 특징들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집단발달단계와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집단실천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의 발달단계 이해
(2) 집단의 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

2차시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4

1. 강의주제 :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4
2. 강의목표
- 다양한 대상에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집단 프로그램을 숙지할 수 있다.
- 아동을 위한 집단의 구조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주요 기술의 종류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상에 따른 집단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적용 대상에 따른 집단프로그램
(2) 대상별 적용 프로그램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1. 강의주제 :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2. 강의목표
- 가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다양성, 가족문제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가족문제 사정을 위한 방법들과 다양한 가족문제 사정도구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가족에 대한 이해
(2) 가족 문제 사정

2차시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1. 강의주제 :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2. 강의목표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의 단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계도, 생태도, 가족범주도식, 가족조각, 사회적 지지망 도구의 목표와 실천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가족문제 사정의 실제
(2)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

10 1차시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3

1. 강의주제 :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3
2. 강의목표
-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의 개념, 특성, 목적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을 알아보고, 모델의 개념,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가족치료의 이해
(2)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

2차시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4

1. 강의주제 :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4
2. 강의목표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초기, 중간, 종결로 구분하여 각 과정의 특징을 알고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
(2)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실제

11 1차시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1. 강의주제 :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1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의미를 알고,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모델인 로스만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을 이해하고, 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및 특징
(2)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유형

2차시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1. 강의주제 :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2
2. 강의목표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조직화기술, 자원동원과 개발기술, 옹호기술, 임파워먼트 기술, 사회행동 기술, 네트워크(연계) 및 서비스 통합 기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과정
(2) 지역 사회 대상 사회복지실천 개입기술

12 1차시

사례관리 실천1

1. 강의주제 : 사례관리 실천1
2. 강의목표
- 강점관점 실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강점사정 질문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 협력관계를 수립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에서 강점 관점의 적용
(2) 사례관리를 위한 관계형성

2차시

사례관리 실천2

1. 강의주제 : 사례관리 실천2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실천에서 의사소통법을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강점관점에 입각하여 사정, 계획수립, 점검, 평가를 실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실천을 위한 의사소통
(2) 사례관리 실천기술

13 1차시

사회복지실천의 사례관리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의 사례관리
2. 강의목표
- 사례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인 클라이언트, 사회적 자원, 사례관리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 실천과정을 단계별로 확인하고 실제 적용에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례관리 구성요소 및 원칙
(2) 사례관리 실천과정

2차시

사회복지실천 기록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 기록
2. 강의목표
- 클라이언트, 조직, 전문직에 대한 책무성인 사회복지실천 기록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기록의 목적 및 유형, 내용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사례를 연습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 및 유형
(2)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내용과 기록윤리

14 1차시

사회복지실천 평가1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 평가1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평가를 목적별, 주제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
(2) 평가의 개념과 유형

2차시

사회복지실천 평가2

1. 강의주제 : 사회복지실천 평가2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평가 방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험집단설계, 유사실험집단설계,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업달성척도와 목표달성척도를 구분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 만족도 조사 방법을 알고, 개입과정의 주요한 행동에 대해 질문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방법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실제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교수 정원희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에 대해 설명하시고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ABCDE 단계별로 적용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