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사회심리학
교수명

전미연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사회심리학의 소개

1. 강의주제 : 사회심리학의 소개
2. 강의목표
- 사회심리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핵심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소가 개인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의 연구 주제를 개인, 관계, 집단 수준에서 구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심리학의 핵심 개념
(2) 사회심리학의 연구 주제

2차시

사회심리학의 연구

1. 강의주제 : 사회심리학의 연구
2. 강의목표
-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2) 사회심리학의 연구 방법

2 1차시

자기의 형성

1. 강의주제 : 자기의 형성
2. 강의목표
- 자기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자기의 표상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기의 구성
(2) 문화적 자기

2차시

자기의 기능

1. 강의주제 : 자기의 기능
2. 강의목표
- 다양한 자기 관련 동기를 구별하고 자기 조절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기 관련 동기
(2) 자기 통제
(3) 자기의 일관성

3 1차시

대인지각

1. 강의주제 : 대인지각
2. 강의목표
- 대인지각의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인지각의 주요 현상들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대인지각 원리
(2) 대인지각 주요 현상

2차시

귀인

1. 강의주제 : 귀인
2. 강의목표
- 귀인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고, 귀인의 오류 현상에 대하여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귀인의 원리
(2) 귀인의 오류

4 1차시

사회적 추론

1. 강의주제 : 사회적 추론
2. 강의목표
- 사회도식에 대하여 설명하고, 휴리스틱을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 인지와 사회적 추론
(2) 도식

2차시

자동적 사고

1. 강의주제 : 자동적 사고
2. 강의목표
- 인지적 오류와 편향에 대하여 분류하고 인간 사고의 두 가지 유형에 대하여 비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휴리스틱
(2) 사고의 두 유형

5 1차시

태도와 행동

1. 강의주제 : 태도와 행동
2. 강의목표
- 태도의 구조와 형성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에 영향을 주는 관련 요인에 대하여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태도 개념과 형성
(2) 태도와 행동

2차시

태도 변화와 설득

1. 강의주제 : 태도 변화와 설득
2. 강의목표
- 태도 변화와 관련된 인지 부조화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형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설득에 의한 태도 변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인지부조화 이론
(2) 태도 변화의 이중 체계 모형
(3) 설득에 의한 태도 변화

6 1차시

대인관계의 본질

1. 강의주제 : 대인관계의 본질
2. 강의목표
- 대인관계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매력의 요인에 대하여 각각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대인관계의 의미
(2) 대인관계 이론

2차시

밀접한 관계, 사랑

1. 강의주제 : 밀접한 관계, 사랑
2. 강의목표
- 밀접한 관계의 개념과 관계 발달 및 유지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고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관계 발달 및 유지
(2) 갈등과 회복
(3) 사랑

7 1차시

인간의 공격성

1. 강의주제 : 인간의 공격성
2. 강의목표
- 공격성의 개념과 공격성의 기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의 개념
(2) 공격성의 원인

2차시

공격성의 발달과 감소

1. 강의주제 : 공격성의 발달과 감소
2. 강의목표
- 공격성의 발달 과정과 개인차에 대하여 설명하고 공격성 감소 방안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공격성의 발달과 개인차
(2) 공격성의 감소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동조

1. 강의주제 : 동조
2. 강의목표
- 동조 현상의 다수 및 소수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동조의 원인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동조 효과
(2) 동조의 원인

2차시

복종과 순응

1. 강의주제 : 복종과 순응
2. 강의목표
- 복종 현상과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순응의 원칙과 전략에 대하여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복종
(2) 순응

10 1차시

사회 갈등과 사회 정의

1. 강의주제 : 사회 갈등과 사회 정의
2. 강의목표
- 사회 갈등 현상의 발생 요인에 대하여 서술하고 사회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 갈등
(2) 사회 정의

2차시

친사회적 행동

1. 강의주제 : 친사회적 행동
2. 강의목표
-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2) 친사회적 행동의 요인

11 1차시

집단의 특성

1. 강의주제 : 집단의 특성
2. 강의목표
- 집단을 형성하는 각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집단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개념을 비교하여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 구조
(2) 집단 수행

2차시

집단 역동

1. 강의주제 : 집단 역동
2. 강의목표
- 집단 역동에 관여하는 리더십의 특성을 설명하고 집단 의사결정 과정과 집단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 리더십
(2) 집단 의사결정

12 1차시

사회정체성과 편견

1. 강의주제 : 사회정체성과 편견
2. 강의목표
- 사회정체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편견과 고정관념의 현상에 대해 해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정체성 개념
(2) 편견과 고정관념

2차시

집단 간 관계

1. 강의주제 : 집단 간 관계
2. 강의목표
- 집단 간 정서의 형성 과정을 서술하고 집단 간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하여 제안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집단 간 정서
(2) 집단 간 관계 개선

13 1차시

한국 문화와 심리

1. 강의주제 : 한국 문화와 심리
2. 강의목표
- 한국인의 집단주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정과 우리성의 기능에 대하여 해석하여 나열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인의 집단주의
(2) 정과 우리성

2차시

한국인의 사회심리 현상

1. 강의주제 : 한국인의 사회심리 현상
2. 강의목표
- 한국인 고유의 교류 현상과 가치관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고유의 교류 현상
(2) 가치관의 변화

14 1차시

긍정심리학

1. 강의주제 : 긍정심리학
2. 강의목표
- 긍정심리학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주관적 안녕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긍정심리학의 주요 개념
(2) 주관적 안녕감

2차시

한국인의 행복

1. 강의주제 : 한국인의 행복
2. 강의목표
-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 및 분류하고 한국인의 행복감 경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심리적 안녕감
(2) 한국인의 행복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사회심리학
강의교수 전미연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