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생활지도와상담
교수명

김영민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교양,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교양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이해

- 강의주제 :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이해
- 강의목표
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효시와 우리나라 생활지도의 발달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역사적 발달사

2차시

생활지도의 목표와 생활지도의 주체

강의주제 : 생활지도의 목표와 생활지도의 주체
- 강의목표
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목표와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주체와 학교상담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생활지도의 목표와 주요내용
2. 생활지도의 주체와 생활지도의 자세

2 1차시

상담이론 1

- 강의주제 : 상담이론 1
- 강의목표
1. 정신분석 이론을 통해 학생의 성격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을 숙지하여 학생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이론 ? 핵심개념
2. 정신분석이론 - 성격발달
3. 정신분석 상담 목표와 기법

2차시

상담이론 2

- 강의주제 : 상담이론 2
- 강의목표
1. 행동주의/ 인지행동 상담이론을 이해 및 숙지하여 학교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내용 이해를 통해 학생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3. 해결중심 상담이론의 내용 숙지를 통해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 인지행동 상담
2. 인간중심상담
3. 해결중심 상담

3 1차시

상담의 원리와 과정

- 강의주제 : 상담의 원리와 과정
- 강의목표
1. 학생삼담의 원리를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2. 학생상담의 단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생상담의 원리
2. 학생상담의 단계

2차시

학생상담의 과정과 전략

- 강의주제 : 학생상담의 과정과 전략
- 강의목표
1. 학생상담의 과정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2. 학생상담의 기법과 전략을 체득하여 학생상담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생상담의 과정과 기법
2. 학생상담의 전략

4 1차시

학업문제의 이해

- 강의주제 : 학업문제의 이해
- 강의목표
1. 학업문제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학업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다.
3. 학업의 영향요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업문제의 이해
2. 학업의 영향요인

2차시

학업지도와 학업중단

- 강의주제 : 학업지도와 학업중단
- 강의목표
1. 학업성취의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학습방법과 전략을 학업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2. 학업중단의 원인을 파악하고 학업중단을 예방 및 지원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저해요인, 학습방법과 전략
2. 학업중단의 원인과 지원방안

5 1차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 강의주제 : 진로지도와 진로상담
- 강의목표
1. 진로지도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3.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상담에 다양한 진로지도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진로지도의 개념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3. 진로지도 방법

2차시

진로발달이론

- 강의주제 : 진로발달이론
- 강의목표
1. 홀랜드의 진로선택이론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2. 수퍼의 생애진로발달이론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홀랜드의 진로선택이론
2. 수퍼의 생애진로발달이론
3. 진로지도 방법

6 1차시

청소년기 발달 1

- 강의주제: 청소년기 발달 1
-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이해하고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인지적 발달

2차시

청소년기 발달 2

- 강의주제: 청소년기 발달 2
-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이해하고 학생지도 및 상담에 반영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친구관계를 이해하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지도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관계 재정립을 조력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아정체감 발달
2. 사회정서적 발달

7 1차시

심리검사의 이해

- 강의주제 : 심리검사의 이해
- 강의목표
1. 심리검사의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의 과정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검사의 이해
2. 지적영역 검사

2차시

심리검사의 활용

- 강의주제 : 심리검사의 활용
- 강의목표
1. 생활지도에 필요한 지능검사, 적성검사의 종류를 이해하여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에 필요한 흥미검사, 성격검사를 이해하여 필요시 전문가에게 검사실시를 의뢰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진로영역 검사
2. 성격영역 검사
3.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점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대인관계

- 강의주제 : 대인관계
- 강의목표
1. 애착유형과 대인관계 특징을 이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특징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애착이론
2.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2차시

대인관계의 실제

- 강의주제 : 대인관계의 실제
- 강의목표
1.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기술을 익혀 학생들의 대인관계 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
2.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3. 대인관계 지도의 실제

10 1차시

특수아의 정의와 지도방안

- 강의주제 : 특수아의 정의와 지도방안
- 강의목표
1. 특수아에 대한 정의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2. 특수아 지도전략을 숙지하여 학생지도와 조력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특수아의 정의
2. 특수아의 지도방안

2차시

특수아의 유형별 지도방안

- 강의주제 : 특수아의 유형별 지도방안
- 강의목표
1. 지적발달장애의 이해를 통해 지적장애가 있는 학생지도와 조력에 반영할 수 있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이해를 통해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3. 자페스펙트럼장애의 이해를 통해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적발달장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3. 자폐스펙트럼장애

11 1차시

다문화 교육의 이해

- 강의주제 : 다문화 교육의 이해
- 강의목표
1. 생활지도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여 학생교육과 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 교육의 이해
2.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3.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2차시

다문화가정 학생지도

- 강의주제 : 다문화가정 학생지도
- 강의목표
1. 다문화 상담을 이해하여 다문화가정 학생지도와 학부모 자문에 반영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정 학생의 개인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인발달
2. 사회성 발달
3. 학업발달
4. 진로발달

12 1차시

학부모 상담의 이해

- 강의주제 : 학부모 상담의 이해
- 강의목표
1. 학부모 상담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부모 상담의 절차를 이해하여 학부모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부모 상담의 이해
2. 학부모 상담의 절차

2차시

학부모 상담의 실제

- 강의주제 : 학부모 상담의 실제
- 강의목표
1. 학부모 상담의 전략을 이해하여 상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을 이해하여 실제 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부모 상담의 전략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
3. 학부모 상담의 실제

13 1차시

청소년 문제

- 강의주제 :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 강의목표
1.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학생상담 및 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2. 청소년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증상 및 지속요인을 심리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이해하고 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3.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을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이해
2.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3.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의 유형 및 과정
4.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대처방안

2차시

청소년 문제

- 강의주제 : 학교폭력
- 강의목표
1. 학교폭력의 원인을 이해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2. 학교폭력 개입과 대처방안을 숙지하여 학생지도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이해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 처리 절차
4. 학교폭력 개입과 대처방안

14 1차시

집단상담과 프로그램 실제

- 강의주제 : 집단상담의 이해
- 강의목표
1. 집단상담의 정의와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역동적 과정을 이해하여 집단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의 기법을 이해하여 집단상담에 반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집단상담의 기초
2.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3. 집단상담의 기법

2차시

집단상담과 프로그램 실제

- 강의주제 :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제
- 강의목표
1. 프로그램의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구조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3.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그램의 의미
2. 구조화 프로그램의 실제
3.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사례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생활지도와상담
강의교수 김영민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본 강좌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생활지도의 기초영역에 대한 지식과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지도의 기초/생활지도의 발달과 주요내용, 학생이해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과 추후지도활동,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및 운영,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영역별 상담활동1-학교폭력, 영역별 상담활동2-학업문제, 영역별 상담활동3-인터넷 중독, 학부모상담, 멘토링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실제 생활지도시 필요한 내용을 영역별로 이해하며, 더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대표적인 학업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유형별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