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수명

김세헌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강의주제 :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2. 강의목표
- 소비자 심리학과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학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소비 행동에 대한 이유를 탐색하고 더 나은 소비행동을 준비할 수 있다.
- 기업은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소비 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마케팅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이익 추구에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심리학이란?
(2) 마케팅의 기본 개념
(3) 마케팅과 소비자 심리학

2차시

소비자 심리학에 대한 이해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 개관
2. 강의목표
- 소비자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소비자를 적절하게 구분하는 기준과 현대 사회의 소비자의 트렌드 키워드를 알아보고 설명할 수 있다.
- 연령, 성별, 라이프스타일, 가족 구성, 지역 등으로 소비자를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행동이란?
(2) 소비자를 구분하는 기준
(3) 현대 소비자의 특징

2 1차시

현대 소비자의 변화

1. 강의주제 : 현대 소비자의 변화
2. 강의목표
- 현대 소비자 변화의 주요 요인이 무엇인지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소비자의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에 관련된 주요 정책 이슈를 알고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현대 소비자 변화의 주요 요인
(2) 현대 소비자의 권리 찾기
(3) 소비자 행동에 관련된 주요 정책 이슈

2차시

소비자 행동의 어두운 측면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의 어두운 측면
2. 강의목표
- 소비자 테러리즘, 중독성 소비, 강박적 소비, 소비된 소비자, 불법적인 획득과 제품 사용 등의 소비자의 부정적 행동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부정적 소비자 행동

3 1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1
2. 강의목표
- 우리의 감각 정보인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개념을 알고 지각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다섯 가지 감각 정보의 의미와 특징을 알고, 마케터가 마케팅을 할 때 감각정보를 활용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감각과 지각
(2) 감각 마케팅

2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지각2
2. 강의목표
- 지각의 의미와 각 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과정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심리학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과 지각 정보의 마케팅 활용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지각 과정
(2) 기호학
(3) 지각적 포지셔닝

4 1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1
2. 강의목표
- 학습(learning)을 행동적 학습 이론과 인지적 학습 이론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각 학습 이론이 마케팅에 활용되는 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의 개념과 유형
(2) 행동 학습
(3) 인지 학습

2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학습과 기억2
2. 강의목표
- 소비자 행동에서의 기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다중 기억 체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기억의 특정과 구조
(2)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5 1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1
2. 강의목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동기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은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의 여러 유형을 구분하고 갈등이 발생될 수 있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동기와 소비자 행동
(2) 동기의 구분

2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동기와 감정2
2. 강의목표
-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의 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에서의 관여도의 의미를 알고, 소비자 관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 요인, 대상적 요인, 상황적 요인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에서의 관여 수준을 관성, 저관여, 고관여, 열정으로 나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감정의 정의와 특성
(2) 감정과 소비행동
(3) 소비자 관여

6 1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1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1
2. 강의목표
- 자아 개념을 이해하고, 물질적 자기, 정신적 자기, 사회적 자기 등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스스로를 고찰해 볼 수 있다.
- 신체의 의미를 알고 신체 이미지를 통해 스스로의 자기 개념을 표현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자기 개념
(2) 신체 이미지

2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2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자기 개념과 성격2
2. 강의목표
- 프로이트적관점에서 소비자의 성격 특성과 소비 행동 간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다.
- 소비자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성격특성의 종류를 열거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소비를 통한 자기완성
(2) 소비자 성격 이론

7 1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준거집단과 가치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준거집단과 가치
2. 강의목표
- 준거 집단의 개념을 이해하고,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준거집단
(2) 가치

2차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브랜드

1. 강의주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브랜드
2. 강의목표
- 브랜드 성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브랜드 성격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가 브랜드를 지각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소비 행동에서의 브랜드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브랜드
(2) 브랜드의 지각 과정과 기능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소비자 태도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2. 강의목표
- 소비자 태도의 개념과 구성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소비자 태도의 정의
(2) 태도의 ABC모델
(3) 위계에 따른 ABC 모델
(4) 태도의 기능

2차시

소비자 태도 형성과 영향력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형성과 영향력
2. 강의목표
- 소비자 태도의 형성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태도의 다속성 모델(Fishbein model)
(2) 합리적 행동 이론과 확장된 Fishbein 모델
(3) 계획된 행동 이론

10 1차시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1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1
2. 강의목표
- 소비자 태도가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일관성의 원리와 부조화 이론
(2) 자기지각 이론
(3) 균형이론

2차시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2

1. 강의주제 : 소비자 태도 변화와 설득 커뮤니케이션2
2. 강의목표
-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설득의 구성요소; 정보원, 메시지, 수신자
(2) 정보원
(3) 메시지
(4) 정교화 가능성 모델

11 1차시

소비자 의사결정1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1
2. 강의목표
- 소비자 의사결정의 유형과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습관적 의사결정
(2) 제한적 의사결정
(3) 확장적 의사결정
(4) 이중처리경로 모형

2차시

소비자 의사결정2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2
2. 강의목표
- 의사결정에서의 단계별 세부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2) 대안 평가와 의사결정
(3) 구매 후 평가

12 1차시

소비자 의사결정3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3
2. 강의목표
- 휴리스틱적 의사결정의 유형과 편향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전망이론
(2) 가용성 휴리스틱
(3) 대표성 휴리스틱
(4) 기준점 휴리스틱
(5) 감정 휴리스틱
(6) 프레이밍 효과

2차시

소비자 의사결정4

1. 강의주제 : 소비자 의사결정4
2. 강의목표
-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국인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복합유연성
(2) 상충관계
(3) 복합유연성과 의사결정

13 1차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1

1. 강의주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1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형 구분을 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적 변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관여 수준과 과거 경험에 따른 유형 구분
(2) 구매 목적에 따른 구분
(3) 구매 계획에 따른 구분
(4) 상황적 요인
(5) 시간적 요인
(6) 기분
(7) 매장 분위기와 제품 배치

2차시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2

1. 강의주제 :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후 행동2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 후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구매 후 평가: 기대 불일치 모델
(2) 입소문
(3) 녹색 문제와 제품 처분, 그리고 그린 워싱

14 1차시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1

1. 강의주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1
2. 강의목표
- 소비자 행동에서 사이버 기술 발달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사이버 기술의 정의
(2) 사이버 기술과 소비
(3) 사이버 기술로 인한 미래 소비

2차시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2

1. 강의주제 : 현대 사회의 소비자: 온라인의 영향력2
2. 강의목표
-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1) 온라인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2)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마케팅 전략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강의교수 김세헌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의류 브랜드 중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를 소개하고, 스스로 돌아봤을 때 심리학적 관점에서 두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다른지를 설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