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명

조연경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교수-학습의 이해

- 강의주제 : 교수-학습의 이해
- 강의목표
1. 교수-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접근을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정의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접근에 따른 분류

2차시

영유아 발달특성과 교수학습

- 강의주제 : 영유아 발달특성과 교수학습
- 강의목표
1. 유아 발달특성과 교수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연령별로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발달특성과 교수학습
2. 영유아의 발달과 교수법

2 1차시

교수-학습의 원리

- 강의주제 : 교수-학습의 원리
- 강의목표
1. 교수-학습의 원리와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2차시

성숙주의, 경험주의 교수학습이론

- 강의주제 : 성숙주의, 경험주의 교수학습이론
- 강의목표
1. 성숙주의, 경험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숙주의 관점과 영유아 교수방법
2. 경험주의 관점과 영유아 교수방법

3 1차시

정신분석이론, 정보처리이론

- 강의주제 : 정신분석이론, 정보처리이론
- 강의목표
1. 정신분석이론, 정보처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신분석이론
2. 정보처리이론

2차시

구성주의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강의주제 : 구성주의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강의목표
1. 구성주의 및 생태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구성주의이론
2. 생태학적체계이론

4 1차시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1

- 강의주제 :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1
- 강의목표
1.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개념학습법, 설명법, 탐구학습법의 각 개념과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념학습법
2. 설명법
3. 탐구학습법

2차시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2

- 강의주제 :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2
- 강의목표
1.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법의 개념과 유형의 특징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2.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발견학습법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적 의의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토의학습법의 개념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4.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프로젝트 접근법의 5단계와 주제 선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협동학습법
2. 발견학습법
3. 토의학습법
4. 프로젝트 접근법

5 1차시

영유아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

- 강의주제 : 영유아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
- 강의목표
1. 영아반과 유아반의 교수학습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반교사의 역할
2. 유아반교사의 역할

2차시

영유아 상호작용 전략

- 강의주제 : 영유아 상호작용 전략
- 강의목표
1. 영아와 유아를 위한 상호작용 전략을 구분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를 위한 상호작용 전략
2. 유아를 위한 상호작용 전략
3.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전략들의 연속체

6 1차시

영유아교사의 발문법1

- 강의주제 : 영유아교사의 발문법(1)
- 강의목표
1. 영유아교사의 발문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라거와애쉬너, 블룸이 주장한 발문법의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문의 개념
2. 발문의 유형

2차시

영유아교사의 발문법2

- 강의주제 : 영유아교사의 발문법(2)
- 강의목표
1. 영유아교사의 좋은 발문법에 대한 개념과 조건, 그리고 기술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교사의 일과별 발문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좋은 발문법
2. 영유아교사의 일과별 발문법

과제, 토론
7 1차시

영아교수학습 계획

- 강의주제 : 영아교수학습 계획
- 강의목표
1. 영아교수학습 계획에 대해 학습하고 작성해 볼 수 있다.
2.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을 연간, 월간, 주간, 일일로 구분하여 형식을 확인하고 직접 작성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2.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하기

2차시

영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

- 강의주제 : 영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
- 강의목표
1. 영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일과 구성하기
2. 영아 교수학습 실행
3. 영아 교수학습 평가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유아교수학습 계획

- 강의주제 : 유아교수학습 계획
- 강의목표
1. 유아교수학습 계획을 위한 개정된 누리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교육지원 계획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작성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2019 개정누리과정
2. 유아를 위한 교육지원 계획하기
3. 일과 구성하기

2차시

유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

- 강의주제 : 유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
- 강의목표
1. 유아교수학습 실행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교수학습 실행
2. 유아교수학습 평가

10 1차시

활동별 지도의 실제(1)

- 강의주제 : 활동별 지도의 실제(1)
- 강의목표
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내용과 운영 방안에 대해 계획할 수 있다.
2. 동화 활동을 위해 동화의 선택 및 들려주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에게 적절한 동시 선택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운영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
3. 동시

2차시

활동별 지도의 실제(2)

- 강의주제 : 활동별 지도의 실제(2)
- 강의목표
1. 동극에 적절한 동화를 직접 선택해 볼 수 있다.
2. 게임활동을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운영해 볼 수 있다.
3. 노래 선정의 조건 및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유의점을 지키며 실제 운영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동극활동의 지도 실제
2. 게임활동의 지도 실제
3. 노래활동의 지도 실제

11 1차시

활동별 지도의 실제(3)

- 강의주제 : 활동별 지도의 실제(3)
- 강의목표
1. 활동별 지도 중 악기연주 방법에 대한 활동 목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2. 활동별 지도 중 동작 활동을 할 때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활동별 지도 중 조형에 대한 감상 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운영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악기연주
2. 동작
3. 조형

2차시

활동별 지도의 실제(4)

- 강의주제 : 활동별 지도의 실제(4)
- 강의목표
1. 활동별 지도 중 요리 활동 시 주의점을 인지하고 직접 운영해 볼 수 있다.
2. 활동별 지도 중 견학 활동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활동별 지도 중 주의집중 활동의 예를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요리
2. 견학 지도 실제
3. 주의집중

12 1차시

자유 놀이지도와 환경구성

- 강의주제 : 자유 놀이지도와 환경구성
- 강의목표
1. 자유 놀이지도와 환경구성의 원리 및 지침에 대해 학습하고 놀이 환경 개선방안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2. 공간별 실내외 환경 재구조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유 놀이지도와 환경구성 원리 및 지침
2. 공간별 실내외 환경 재구조화 방안

2차시

언어영역

- 강의주제 : 언어영역
- 강의목표
1. 언어영역교수방법론에서 원칙과 환경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수방법론의 원칙
2. 언어영역의 환경구성

13 1차시

쌓기놀이 및 역할영역

- 강의주제 : 쌓기놀이 및 역할영역
- 강의목표
1. 쌓기놀이 영역 및 역할영역 활동의 중요성 및 교수방법의 원칙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환경을 구성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쌓기놀이 영역
2. 역할영역

2차시

음률영역 및 미술영역

- 강의주제 : 음률영역 및 미술영역
- 강의목표
1. 음률영역 및 미술영역의 중요성과 환경구성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계획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음률영역
2. 미술영역

14 1차시

수·조작영역 및 과학영역

- 강의주제 : 수·조작영역 및 과학영역
- 강의목표
1. 수·조작영역 및 과학영역의 환경구성과 교수방법의 원칙에 대한 개념 및 유의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수·조작영역
2. 과학영역

2차시

실외놀이 영역

- 강의주제 : 실외놀이 영역
- 강의목표
1. 실외 활동 영역의 환경구성 및 교수-학습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외 활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운영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여러 가지 실외환경 영역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교수 조연경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10 25 30 25 1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