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영유아발달
교수명

전선영 상세보기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필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발달의 개념

- 강의주제 : 발달의 개념
- 강의목표
1. 발달의 개념과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단계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의 주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의 개념
2. 발달단계
3. 발달의 원리

2차시

발달 연구방법

- 강의주제 : 발달 연구방법
- 강의목표
1. 놀이가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발달에 대한 주요 쟁점을 파악하고 영유아에 대한 견해를 적용해 볼 수 있다.
3. 발달 연구에 대한 역사적 흐름과 과학적 연구과정 및 목적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놀이와 발달
2. 발달에 대한 쟁점
3. 발달연구

2 1차시

발달이론 1

- 강의주제 : 발달이론 1
- 강의목표
1. 성숙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숙이론
2. 정신분석이론

2차시

발달이론 2

- 강의주제 : 발달이론 2
- 강의목표
1.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1차시

발달이론 3

- 강의주제 : 발달이론 3
-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처리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체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이론(피아제)
2.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3. 정보처리이론

2차시

발달이론 4

- 강의주제 : 발달이론 4
- 강의목표
1. 동물행동학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학적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기제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동물행동학이론
2. 생태학적이론

4 1차시

태내발달

- 강의주제 : 태내발달
- 강의목표
1. 임신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유전적 요인의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아의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임신
2. 태내발달단계
3. 태내 환경의 영향

2차시

출산

- 강의주제 : 출산
- 강의목표
1. 출산 준비와 단계를 살펴봄으로써 출산과정에 대해 알고 출산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출산 시 발생하는 문제와 이후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출산과정
2. 출산방법
3. 출산의 문제

5 1차시

신생아 1

- 강의주제 : 신생아 1
- 강의목표
1. 신생아의 생리적 특징과 기본적 욕구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의 생득적인 다양한 반사행동의 특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신생아의 다양한 행동 검사를 살펴보고 이후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생아의 특징
2. 신생아의 반사행동
3 신생아의 검사

2차시

신생아 2

- 강의주제 : 신생아 2
- 강의목표
1. 신생아의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시각 등 감각발달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신생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생아의 감각발달
2. 신생아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

6 1차시

영아기 신체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신체발달
- 강의목표
1. 최근 영아 신체발달 자료를 살펴보고 영아기 신체 성장에 대해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뇌와 신경계의 발달을 토대로 영아기 뇌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 신체발달과 운동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체성장
2. 뇌발달
3. 영아기 신체·운동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차시

영아기 운동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운동발달
- 강의목표
1. 영아기 운동기능 발달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대근육 운동기술을 파악하고 대근육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 소근육 운동기술을 파악하고 소근육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운동기능 발달의 원리와 과정
2. 영아기 대근육 운동기술
3. 영아기 소근육 운동기술

7 1차시

영아기 인지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인지발달
- 강의목표
1. 인지발달 이론을 토대로 영아기 인지발달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지각발달과 인지발달의 주요 특징을 토대로 학습 및 모방, 기억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 이론
2. 지각발달과 인지발달
3. 영아의 인지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2차시

영아기 언어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언어발달
- 강의목표
1. 언어발달 이론을 토대로 영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의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서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의 언어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언어발달이론
2. 영아기 언어발달 단계
3. 영아의 언어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영아기 정서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정서발달
- 강의목표
1. 영아기 기질 및 기질 특성을 이해하고 기질에 따른 발달적 영향을 살펴보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 애착 유형 및 애착 측정 방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 정서분화를 통한 정서 표현을 살펴보고 정서발달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질
2. 애착
3. 정서발달

2차시

영아기 사회성발달

- 강의주제 : 영아기 사회성발달
- 강의목표
1. 영아기 자아개념 형성과 자아발달의 특성 및 발달적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에서 보이는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발달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도덕성 발달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아개념과 자아발달
2.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발달
3.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0 1차시

유아기 신체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신체발달
- 강의목표
1. 최근 우리나라 유아기 신체발달 자료를 토대로 유아기 신체적 성장 및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신체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유아기 신체발달에 설명할 수 있다.
3. 두뇌와 신경계의 발달을 토대로 유아기 뇌발달을 이해하고 신체 운동 기능발달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 신체적 성장 및 변화
2. 유아기 신체적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유아기 뇌발달

2차시

유아기 운동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운동발달
- 강의목표
1. 유아기 대근육 운동기술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대근육 발달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소근육 운동기술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소근육 발달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 신체 및 운동기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 대근육 발달
2. 유아기 소근육 발달
3. 유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1 1차시

유아기 인지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인지발달
- 강의목표
1. 인지발달이론을 토대로 유아기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정보처리능력 발달과 기억발달을 파악하여 지능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지능검사를 적용할 수 있다.
3. 유아기 창의성발달과 측정방법을 이해하고 인지발달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이론
2. 유아의 정보처리 능력 및 기억 발달
3. 창의성 발달

2차시

유아기 언어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언어발달
- 강의목표
1. 언어발달의 주요 이론을 토대로 유아기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영역에서의 유아기 언어발달 단계 및 단계별 특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언어발달 주요 이론
2. 유아기 언어발달 단계

12 1차시

유아기 사회성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사회성발달
- 강의목표
1. 발달 이론을 토대로 유아기 자아발달과 성역할발달에 대해 파악하고 유아기 발달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성발달 이론을 토대로 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파악하고 영아기의 발달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 사회성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아발달 및 성역할 발달
2. 도덕성발달
3.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2차시

유아기 정서발달

- 강의주제 : 유아기 정서발달
- 강의목표
1. 유아기 기질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 유아발달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 정서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질과 발달
2. 정서발달
3.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3 1차시

가족 내적 환경 1

- 강의주제 : 가족 내적 환경 1
- 강의목표
1. 영유아발달에 대한 부모 양육행동의 영향을 파악하고 가정의 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에 대한 조부모 관계의 영향을 파악하고 가정의 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다양한 가족 유형을 이해하고 영유아발달과의 관계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부모 양육행동
2. 조부모 관계
3, 다양한 가족 유형

2차시

가족 내적 환경 2

- 강의주제 : 가족 내적 환경 2
- 강의목표
1. 영유아발달에 대한 형제 관계의 영향을 이해하고 가정의 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아동학대 유형과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형제관계
2. 아동학대

14 1차시

가족 외적 환경 1

- 강의주제 : 가족 외적 환경 1
- 강의목표
1. 보육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에 대한 또래관계와 놀이의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보육과 영유아발달
2. 또래 관계와 영유아발달
3. 놀이와 영유아발달

2차시

가족 외적 환경 2

- 강의주제 : 가족 외적 환경 2
- 강의목표
1. 영유아발달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파악하고 올바른 대중매체를 선택하여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발달에 대한 조기사교육의 영향을 파악하고 올바른 보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영유아발달에 대한 지역사회의 육아지원의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대중매체와 영유아발달
2. 조기 사교육과 영유아발달
3. 지역사회의 육아지원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영유아발달
강의교수 전선영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이론, 태내발달,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언어·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발달이론 적용하기 2>
발달이론 중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 중 택 1)을 설명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관찰한 사례를 들어 인지적 발달을 위해 교사로서 어떤 방법으로 지원을 해 줄 수 있는지 논하시오.
<참고사항>
-관찰할 영유아가 없는 경우 미디어에 나타난 영유아를 관찰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과 연결시킬 것
-교사로서 이론을 적용할 때 방법이나 주의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