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인간관계론
교수명

문호경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교양,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아동가족, 교양,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특성, 다양한 인간관계 유형

- 강의주제 :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특성, 다양한 인간관계 유형
- 강의목표
1. 인간관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잘 하기 위한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관계의 특징별 분류에 대해 이해하고 각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관계의 개념과 인간관계의 중요성.
2. 인간관계의 특성.
3. 인간관계의 분류.

2차시

성숙한 인간관계와 부적응적 인간관계

- 강의주제 : 성숙한 인간관계와 부적응적 인간관계
- 강의목표
1. 성숙한 인간관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숙한 인간관계의 핵심조건인 성숙한 사람의 필요조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개념과 유형, 대표적인 성격장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숙한 인간관계의 정의와 조건.
2.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정의와 조건.

2 1차시

인간의 진화와 뇌의 발달이 미치는 영향

- 강의주제 : 인간의 진화와 뇌의 발달이 미치는 영향
- 강의목표
1. 현대사회의 특성과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진화과정과 뇌의 발달과정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현대사회의 특성
2. 인간의 진화과정 및 뇌의 발달과정과 그 영향

2차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간관계의 중요성

- 강의주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인간관계의 중요성
- 강의목표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핵심키워드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가치의 개념과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성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간관계 변화와 그 영향

3 1차시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의 역사

- 강의주제 :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의 역사
- 강의목표
1. 인간 발달을 연구한 연구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현대 심리학의 시각에서 인간발달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트, 아들러, 에릭슨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의 역사적 흐름
2. 인간 발달에 대한 이론(프로이트, 아들러, 에릭슨)

2차시

인간관계에서 대처방식의 이해

- 강의주제 : 인간관계에서 대처방식의 이해
- 강의목표
1.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자아, 자기와 방어기제, 보호기제의 역할에 대하여 이해하고, 방어기제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관계에서 적절한 자기개방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조해리의 마음의 창을 실시해보고 자기 자신의 자기개방 수준에 대하여 점검해 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트와 아들러가 제시한 자아, 자기와 방어기제, 보호기제에 대한 개념
2. 인간관계에서 자기개방의 중요성과 의미

4 1차시

성격의 의미와 특성,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1)

- 강의주제 : 성격의 의미와 특성,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1)
- 강의목표
1. 성격의 특성에 대한 올포트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부버, 프로이트가 이야기 하는 건강한 성격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의미와 개념 특성
2.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

2차시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2)

- 강의주제 :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2)
- 강의목표
1. 아들러, 매슬로우, 올포트, 로저스가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한 건강한 성격의 공통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
2.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건강한 성격의 공통점

5 1차시

인간관계와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 주차명 : 인간관계와 동기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 강의주제 : 대인동기에 대한 이해
- 강의목표
1. 동기와 대인동기의 개념과 역할,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따라 하위욕구와 상위욕구를 구분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동기와 대인동기의 개념과 역할
2. 동기의 위계와 발달

2차시

대인동기의 개인차와 부적응적 개인동기

- 강의주제 : 대인동기의 개인차와 부적응적 개인동기
- 강의목표
1. 인간이 가지는 다양한 대인동기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대인동기의 개인차가 발생하게 되는 선천적, 후천적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부적응적 대인동기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다양한 대인동기와 대인동기의 개인차
2. 부적응적 대인동기의 특성과 극복방법

6 1차시

대인지각과 대인사고

- 강의주제 : 대인지각과 대인사고
- 강의목표
1. 대인사고를 구성하는 의미추론, 의미평가, 대처결정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사건의 원인 추론 과정에서 발생하는 귀인이 대인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귀인의 세 가지 방향과 일반적 경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대인지각과 대인사고의 개념
2. 귀인의 개념과 유형, 경향

2차시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강의주제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강의목표
1. 에크만과 플루치크가 제시한 기본정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감정을 러셀이 제시한 2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부정적 정서를 인간이 경험하는 핵심적인 위협과 관련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이 경험하는 기본 정서(Basic Emotion)
2. 대인관계에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는 과정과 적절한 대처행동

7 1차시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영향

- 강의주제 :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영향
강의목표
1.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가 개인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의 양면성과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특성
2.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인관계에서 미치는 영향

2차시

트라우마의 개념과 스트레스 대처 방안

- 강의주제 : 트라우마의 개념과 스트레스 대처 방안
- 강의목표
1.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핵심적인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트라우마의 핵심인 무력감과 싸움-도주 반응, 얼어붙음 반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트라우마의 3대 증상인 재경험, 과각성, 회피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차이
2.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성, 어려움

- 강의주제 :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성, 어려움
- 강의목표
1. 친구관계의 정의, 특성,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친구관계가 형성되는 요인과 유지되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친구관계의 유형과 친구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관계 형성, 심화, 다툼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성, 기능
2. 친구관계의 유형과 분류
3. 친구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

2차시

친교대상의 선택과 발전 요인

- 강의주제 : 친교대상의 선택과 발전 요인
- 강의목표
1. 친구를 선택하는 일반적인 기준 7가지와 친교대상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친구관계의 발전 단계와 심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친구관계가 악회되거나 해체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친교대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친구관계의 발전단계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 1차시

사랑의 의미와 중요성

- 강의주제 : 사랑의 의미와 중요성
- 강의목표
1. 에릭슨의 전생애적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성인기 이후 친밀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탠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의 세 축을 구성하는 열정, 헌신, 친밀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사랑의 삼각형이론에서 제시하는 사랑의 유형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인기 발달단계에서 사랑의 중요성
2. 사랑의 삼각형이론과 사랑의 유형

2차시

사랑의 유형과 건강한 사랑의 형태

- 강의주제 : 사랑의 유형과 건강한 사랑의 형태
- 강의목표
1. 낭만적 사랑에 대한 심리학 이론과 비합리적 신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 설명하는 완전한 사랑의 특성과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랑의 발전과 심화요인, 붕괴, 실연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낭만적 사랑과 관련된 심리적 어려움
2.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 설명하는 건강한 사람의 형태
3. 사랑의 심화, 붕괴, 실연의 극복

11 1차시

가족의 의미와 특성, 건강한 가족

- 강의주제 : 가족의 의미와 특성, 건강한 가족
- 강의목표
1.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의미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과 형태, 가족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기능을 유지하는 가족이 가지는 6가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가족의 의미와 특성
2. 가족의 기능과 다양한 형태
3. 건강한 가족의 특징

2차시

부모자녀, 형제자매, 부부관계에 대한 이해

- 강의주제 : 부모자녀, 형제자매, 부부관계에 대한 이해
- 강의목표
1. 부모자녀관계의 특성과 상호작용 방식, 양육태도, 갈등이 발생하는 부모자녀 관계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형제자매관계의 특성과 상호작용 방식, 갈등이 발생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부부관계의 특성과 적응과정, 성공적인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부모자녀관계의 특성
2. 형제자매관계의 특성
3. 부부관계의 특성

12 1차시

직업의 의미와 선택, 직장의 이해

- 강의주제 : 직업의 의미와 선택, 직장의 이해
- 강의목표
1.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을 바탕으로 직업의 의미와 선택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직업선택이 자기실현의 장을 선택하는 과정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은 인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직장에서의 인간관계가 인생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직업의 의미와 선택과정
2. 직업 장면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

2차시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과 갈등

- 강의주제 :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과 갈등
- 강의목표
1.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을 소속감과 호감도, 응집력 수준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2. 직장 동료의 역할과 유형에 대하여 리더십, 인간관계 유형, 우호성, 업무수행 태도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3. 직장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하여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직장인의 인간관계 유형
2. 상사/부하/동료직원의 역할과 유형
3. 직장생활 적응의 어려움

13 1차시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

- 강의주제 :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
- 강의목표
1. 엘리스의 ABC모델을 통해 자동적 사고와 인지왜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왜곡이 인간관계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인 다양한 인지왜곡
2. 인지왜곡이 인간관계에서 미칠 수 있는 영향

2차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긍정적인 대화법

- 강의주제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긍정적인 대화법
- 강의목표
1. 메라비언의 법칙과 개방형질문, 긍정형질문, 구체적질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질문방법, 비언어적 태도, 자세, 공감, 수용, 진솔성, I Message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인 의사소통과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2.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질문방법, 태도, 표현방법

14 1차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대인관계

- 강의주제 :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대인관계
- 강의목표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적관심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에서 이야기하는 자기실현경향성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긍정적인 사회적 관심과 대인관계
2. 진솔성, 존중, 공감, 인간의 실현경향성

2차시

역경을 통한 성장

- 강의주제 : 역경을 통한 성장
- 강의목표
1. 외상 후 성장의 정의와 외상 후 성장의 세 영역, 외상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2. 외상 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과 회복탄력성의 향상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외상 사건과 외상 후 성장의 개념
2. 회복탄력성의 개념과 향상방법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인간관계론
강의교수 문호경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인간의 진화과정과 뇌 발달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