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교수명

명신희 상세보기

교육과정 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교양, 심리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교양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심리학의 본질과 이해

- 강의주제 : 심리학의 본질과 이해
- 강의목표
1. 심리학의 정의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대 심리학이 출범한 이후 인간의 심리를 어떻게 연구해 왔는지 역사를 살펴보고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 심리학의 다섯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인간을 탐구하는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학의 정의
2. 현대 심리학의 역사
3. 심리학의 관점

2차시

심리학의 연구 방법

- 강의주제 : 심리학의 연구 방법
- 강의목표
1. 심리학 연구의 단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에 대하여 기술 할 수 있다.
2. 실험연구와 기술적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학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타당도의 확보 방법과 신뢰도 추정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4. 연구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고 숙지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학 연구의 단계
2. 연구 설계
3.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 연구의 윤리

2 1차시

뇌와 신경계 (1)

- 강의주제 : 뇌와 신경계 (1)
- 강의목표
1. 마음과 행동의 작동을 생리학적 관점, 특히 뇌 신경계의 역할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뇌 신경계의 기본 단위인 뉴런의 구조와 신호전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뇌 신경계의 구조와 주요 영역이 담당하는 대략적 기능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신경계의 기본 단위 : 뉴런
2. 신경계의 구성과 기능

2차시

뇌와 신경계 (2)

- 강의주제 : 뇌와 신경계 (2)
- 강의목표
1. 내분비계와 내분비선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뇌를 연구하는 다양한 연구 방법의 원리와 장단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내분비계
2. 뇌 연구 방법

3 1차시

감각

- 강의주제 : 감각
- 강의목표
1. 감각기관을 통해 유입되는 물리적 자극이 어떻게 지각적 표상으로 전환되는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시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청각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각
2. 청각

2차시

지각

- 강의주제 : 지각
- 강의목표
1. 지각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과 모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지각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작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지각 과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지각의 이해

4 1차시

학습(1)

- 강의주제 :학습(1)
- 강의목표
1. 학습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인간의 학습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주요 현상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
3. 실생활 속에서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를 제시하여, 인간의 정서와 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의 정의
2. 고전적 조건화

2차시

학습(2)

- 강의주제 : 학습(2)
- 강의목표
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과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조작적 조건화에 해당하는 다양한 원리, 즉 강화, 처벌, 강화 스케쥴 등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의 적용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관찰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작적 조건화
2. 관찰학습

5 1차시

기억

- 강의주제 : 기억
- 강의목표
1. 정기 처리 관점에 근거한 기억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정보처리의 역동적 과정을 설명하는 작업기억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장기기억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에빙하우스와 망각곡선
2. 기억이론 : 중다기억모형
3. 작업기억
4. 장기기억

2차시

기억과정

- 강의주제 : 기억과정
- 강의목표
1. 기억의 부호화과정과 인출과정 및 망각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과 정서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부호화와 인출
2. 망각과 기억의 왜곡

6 1차시

발달(1)

- 강의주제 : 발달(1)
- 강의목표
1. 발달심리학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요 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 발달의 원리를 이해하고, 태내 환경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영아기와 아동기의 발달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발달심리학의 개념
2. 발달심리학의 기본 쟁점
3. 태내기 : 발달의 시작
4. 영아기와 아동기

2차시

발달(2)

- 강의주제 : 발달(2)
- 강의목표
1. 청소년기의 발달과정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기 발생하는 능력의 변화와 후형식적 사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
2. 성인기

7 1차시

동기

- 강의주제 : 동기
- 강의목표
1. 추동, 각성, 유인 등 주요 동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생리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의 특징에 대하여 이해하고, 동기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동기에 대한 자기 결정성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의 유형

2차시

정서

- 강의주제 : 정서
- 강의세부내용
1. 정서의 개념
2. 정서 이론
3. 정서의 영향
- 강의목표
1. 동기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정서에 대한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정서 이론을 통해 정서와 행동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서가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9 1차시

성격 (1)

- 강의주제 : 성격 (1)
- 강의목표
1. 성격의 의미와 공통적 특성을 이해하고, 성격의 결정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에 대한 정신역동적 관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의 정의
2. 성격의 결정 요인
3. 성격 이론 (1)

2차시

성격 (2)

- 강의주제 : 성격 (2)
- 강의목표
1. 성격에 대한 특질이론, 행동주의, 인본주의 관점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각종 심리검사의 방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성격 이론 (2)
2. 성격검사

10 1차시

심리평가

- 강의주제 : 심리평가
- 강의목표
1. 심리평가에서 심리검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알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평가의 이해
2.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인

2차시

심리검사

- 강의주제 : 심리검사
- 강의목표
1. 심리검사를 인지기능검사와 성격검사로 구분하여 그 종류와 해석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지능의 개념을 여러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이를 평가하는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지기능 검사
2. 성격 및 정서 검사

11 1차시

이상행동

- 강의주제 : 이상행동
- 강의목표
1. 이상행동과 정상행동을 판별하는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장애 분류체계인 DSM-5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정신장애 유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정신장애의 원인을 설명하는 주요한 이론적 입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이상행동의 정의
2. 정신장애의 분류체계
3.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입장

2차시

이상행동의 유형과 치료

- 강의주제 : 이상행동의 유형과 치료
- 강의목표
1. 이상행동의 주요 유형을 살펴보고 임상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사람들에 대한 심리 치료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현병
2. 기분장애와 불안장애
3. 성격장애
4. 기타의 정신장애

12 1차시

스트레스

- 강의주제 : 스트레스
- 강의목표
1. 건강심리학이란 어떤 연구를 하는 심리학 분야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개념과 주요 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심리적, 생리적 반응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의 반응

2차시

건강 행동

- 강의주제 : 건강 행동
- 강의목표
1.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과 밀접한 건강 행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과 사회적지지, 개인 통제감과 같은 중요한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와 만성 질환
2.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13 1차시

귀인과 점화

- 강의주제 : 귀인과 점화
- 강의목표
1. 사회적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귀인의 작동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적 생각의 무의식적인 활성화인 점화에 대하여 학습하고, 우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귀인
2. 점화

2차시

사회적 영향

- 강의주제 : 사회적 영향
- 강의목표
1. 사회적 영향의 대표적 현상인 동조와 복종 현상이 작동 원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나와 타인의 마음과 행동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 내에서의 수행과 의사결정 및 공격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적 영향
2. 집단 역학

14 1차시

상담

- 강의주제 : 상담
- 강의목표
1. 상담의 의미를 정의하고, 상담의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과정(초기, 중기, 종결)을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상담의 의미와 목표
2. 상담의 이론적 기초
3. 상담의 과정

2차시

심리치료

- 강의주제 : 심리치료
- 강의목표
1. 심리치료의 정의와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들을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다.
3. 심리치료의 효과성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심리치료의 정의와 목적
2. 심리치료의 유형
3. 심리치료의 효과성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강의교수 명신희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인간행동을 통제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소개한다. 심리학 전반에서 다양한 관점에 대한 기본적인 개관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생리심리학, 발달심리학, 지각 및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임상심리학, 성격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집단역학 등 다양한 심리학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에서 심리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시에 인간행동 이해의 포괄적인 틀을 획득할 수 있다.
수업목표 -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실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사례를 들어, 관찰학습을 설명하시오. (관찰학습의 4단계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