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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안내

과목명 인력개발과활용
교수명

김우영 상세보기

교육과정 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교양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경영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교양, 경영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인적자원개발 개념과 인적자원관리

-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개념과 인적자원관리
- 강의목표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적 정의와 인적자원개발 수준별 목적을 이해하여 인적자원 개발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관리(HRM)과 인적자원개발(HRD)의 기능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개발의 관계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효과
2.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2차시

인적자원개발 구성요소

-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구성요소
- 강의목표
1.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활동영역인 개인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을 이해하고 활동영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인 학습전문가, 인적자원개발관리자, 컨설턴트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전개 과정 모형인 조직의 요구와 교과 편성 모형의 단계적 개념을 이해하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개발 활동영역
2.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3. 인적자원개발 활동의 전개 과정

2 1차시

선진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유럽, 미국 등)

- 강의주제 : 선진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유럽, 미국 등)
- 강의목표
1. 유럽의 인적자원개발제도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시범제도, 도제제도, 길드제도, 후견인제도 등을 통해 유럽의 인적자원 발전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견습생 제도, 직업교육 프로그램, 공장학교, 숙련훈련 및 직무훈련 등을 통해 미국의 인적자원 개발의 발전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럽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 및 사례
2. 미국의 인적자원개발제도 발전과정 및 사례

2차시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발전과정

- 강의주제 :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발전과정
- 강의목표
1.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직업훈련과 일반 교육훈련의 차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 관련 직업훈련기본법, 고용보험범,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 인적자원개발기본법 등 법·제도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직업능력개발훈련, 직업 교육, 실업교육, 기술교육, 산업교육, 생애교육,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활용방안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한국의 인적자원 개발제도 개요
2.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관련 법·제도
3.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제도 활용방안

3 1차시

교육 훈련, 교수학습, 성인학습의 의의

- 강의주제 : 교육 훈련, 교수학습, 성인학습의 의의
- 강의목표
1. 교육 훈련의 생산성 향상, 조직 유효성 향상의 목적과 학습활동 촉진을 위한 업무구조, 보상제도, 인사제도와의 연계성을 학습하고 촉진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학습의 기본개념과 학습의 자발성, 흥미, 개성화, 사회화, 평가 등 총 10가지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성인학습의 특성과 현실 직무 중심의 성인학습의 인적자원개발추세를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 훈련의 목적과 학습활동의 촉진
2. 교수학습 개념 및 학습의 기본원리
3. 성인 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2차시

학습 극대화의 조건 및 교수체제 개발

- 강의주제 : 학습 극대화의 조건 및 교수체제 개발
- 강의목표
1.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 극대화를 위한 훈련설계, 훈련전이의 세부 내용을 이해하고 학습 극대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를 구분할 수 있고, 교수체제개발의 특성과 대표 개발모형인 ADDIE 모델을 이해하고 단계별 주요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극대화
2. 학습이론의 이해와 교수체제개발 모형

4 1차시

요구분석의 개념 및 모형

- 강의주제 : 요구분석의 개념 및 모형
- 강의목표
1. 인적자원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요구분석에서 도출될 문제해결 방안을 이해하고 실행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요구분석 모형(Ulschak 모형, Rossett의 모형, Witkin, Altschuld 모형)을 이해하고, 요구분석 7단계 과정을 활동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요구분석의 개념 및 필요성
2. 요구분석의 대표모형 및 전개 과정

2차시

요구분석 실행

- 강의주제 : 요구분석 실행
- 강의목표
1. 조직분석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 방법론(7S)을 이해하고 인적자원 개발과의 연계성을 설명하고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분석 개념을 이해하고 수행 과정을 숙지하고 직무분석과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을 이해하고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 분석(학습자)의 요구분석 개념과 수행평가 모형을 이해하고 평가 방식과 우선순위 결정 과정을 숙지하고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분석 개념 및 활용 목적
2. 직무분석 개념 및 활용 목적
3. 개인 분석과 요구분석의 우선순위

5 1차시

설계의 필요성,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과 계열화

- 강의주제 : 설계의 필요성,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과 계열화
- 강의목표
1.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교육훈련의 실용성과 유효성 증대를 위한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훈련 목표설정, 목표의 계열화, 전문가선정, 학습계획 개발, 프로그램 운영, 교육훈련 자료 준비, 프로그램 운영 일정의 과정을 이해하고 세부 활동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 필요성
2.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과정

2차시

과정개발 개요 및 교재개발

- 강의주제 : 과정개발 개요 및 교재개발
- 강의목표
1. 교육과정개발의 의의와 직무전문가(SME)의 활용을 학습하고 교육과정개발의 세부 방안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교재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용 교재와 강사용 교수지도안, 그리고 교보재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자 선정 및 검증 절차를 이해하고, 실제 파일럿 수행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과정개발 개요
2.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3. 교수자 선정 및 파일럿 실행

6 1차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실행

- 강의주제 :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실행
- 강의목표
1. 학습실행 독려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실행 이전, 이후 수행해야 할 독려 활동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인학습 독려를 위한 원칙과 물리적 환경, 교육훈련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절차를 이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학습실행 독려의 기본원리
2. 성인학습 원칙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실행준비

2차시

기업의 교육훈련 지원제도와 교육 훈련 전이

- 강의주제 : 기업의 교육훈련 지원제도와 교육 훈련 전이
- 강의목표
1. 기업에서 실행하는 교육이수학점제, 학습공동체, 사내강사, 사내자격 등 교육훈련 지원제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훈련의 전이를 위한 참가자 특성과 효과적인 전이 방법을 숙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기업의 교육훈련 지원제도
2. 교육 훈련 전이

과제, 토론
7 1차시

교육 평가의 목적과 과정, 평가모델의 구조

- 강의주제 : 교육 평가의 목적과 과정, 평가모델의 구조
- 강의목표
1. 교육 평가의 개념, 목적과 유형, 과정을 학습하고 교육 훈련평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훈련평가에 활용되는 대표적 평가모델 (Kirkpatrick 모형)과 CIPP 모형 등 평가모델을 이해하고 평가모델을 비교하여 적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 평가의 목적과 과정
2. 교육 평가모델의 구조

2차시

교육 평가도구 설계, 교육 평가의 개선 과정

- 강의주제 : 교육 평가도구 설계, 교육 평가의 개선 과정
- 강의목표
1. 교육 평가 자료의 수집 방법과 평가도구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절차를 이해하고 평가도구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평가의 윤리성과 경제성에 대해 학습하고 평가 방법 이해를 통해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 총괄평가 결과 분석 과정을 이해하고 평가 과정 개선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 평가도구의 설계
2. 교육 평가의 윤리성과 교육 훈련의 경제성 평가
3. 교육 총괄평가 및 과정 개선

8 1차시

중간고사

■ 중간고사
1. 시험범위 : 1주~7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9 1차시

교육 훈련의 종류와 방법, 직무현장훈련, 집합교육훈련

- 강의주제 : 교육 훈련의 종류와 방법, 직무현장훈련, 집합교육훈련
- 강의목표
1. 교육 훈련 종류와 훈련 유형별 특성을 학습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현장훈련(OJT)의 특성과 훈련방식을 이해하고 훈련 효과를 설명하고 적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합교육훈련(Off-JT)의 특성과 훈련방식을 이해하고 훈련 효과를 설명하고 직무현장훈련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교육 훈련의 종류와 방법
2. 직무현장훈련(OJT)
3. 집합교육훈련(Off-JT)

2차시

에듀테크 활용학습, 기술 및 전문훈련, 역량과 직업기초능력

- 강의주제 : 에듀테크 활용학습, 기술 및 전문훈련, 역량과 직업기초능력
- 강의목표
1. 교육 매체의 변화를 학습하고 에듀테크 활용학습의 장점과 효율적 운영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2. 기술 및 전문훈련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기초 훈련에서 심화 훈련 과정을 이해하고 적합한 교육 훈련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역량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직업기초능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인적자원 개발에 활용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에듀테크 활용학습
2. 기술 및 전문훈련
3. 역량과 직업기초능력

10 1차시

경력개발의 본질, 경력개발의 체계와 모형

- 강의주제 : 경력개발의 본질, 경력개발의 체계와 모형
- 강의목표
1. 경력의 개념과 경력개발의 필요성을 학습하고 기업에서 적용되는 경력개발 개발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경력개발 체계를 이해하고 전통적 모형과 현대적 모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생애 단계별 경력관리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력개발의 본질
2. 경력개발의 체계와 모형

2차시

경력개발의 실제와 활동, 경력개발의 촉진 및 이슈

- 강의주제 : 경력개발의 실제와 활동, 경력개발의 촉진 및 이슈
- 강의목표
1. 자기평가 도구와 활용, 경력상담과 협의 과정을 학습하고 경력개발의 실제 활동에 적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에서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지원하려는 방법을 이해하고 촉진방안과 효과적인 경력개발 활동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경력개발의 실제와 활동
2. 경력개발의 촉진 및 이슈

11 1차시

기본개념, 변화관리의 이해, 개인과 집단 변화개입

- 강의주제 : 기본개념, 변화관리의 이해, 개인과 집단 변화개입
- 강의목표
1. 조직개발의 기본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인력개발 차원에서 조직개발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레인의 장(Field)이론과 변화압력과 저항 요소를 학습하고 계획적 변화관리 모델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변화개입 유형 중 개인과 집단 변화개입 사례를 학습하고 인력개발과 변화관리 실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조직개발의 기본개념
2. 변화관리의 이해
3. 개인과 집단 변화개입

2차시

프로세스 및 조직 변화개입, 조직개발 시 담당자의 역할

- 강의주제 : 프로세스 및 조직 변화개입, 조직개발 시 담당자의 역할
- 강의목표
1. 직무확대, 직무 충실화, 작업 스케쥴 변화, BPR의 개념을 학습하고 인력개발과 활용에 적용 방안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문화, 전략변화, 조직 재설계의 개념을 학습하고 조직 변화개입의 실무적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개발 실행 시 인력개발 담당자가 취해야 할 역할과 자세에 대해 학습하고 실질적인 운영에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프로세스 변화개입
2. 조직 변화개입
3. 조직개발 실행 시 담당자 역할

12 1차시

최근 HR 트렌드와 교육 패러다임 변화

- 강의주제 : 최근 HR 트렌드와 교육 패러다임 변화
- 강의목표
1. 최근 HR 트렌드에 적합한 전략적 인적자원 개발 방법과 전략적 통합적 방법의 사례를 이해하고 HR의 역할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 통신 발전에 대응한 HRD 분야가 직면한 현안 과제를 이해하고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최근 HR 트렌드와 전략적 인적자원 개발
2. 정보 통신 발달과 교육 패러다임 변화

2차시

인적자원개발 추세 및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

-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추세 및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할
- 강의목표
1. 인적자원개발(HRD) 추세를 이해하고 효과적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방안을 시사점으로 제시할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의 책임과 역할을 이해하고 조직 내부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개발 추세
2.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책임과 역할

13 1차시

한국기업의 실태와 촉진 정책

- 강의주제 : 한국기업의 실태와 촉진 정책
- 강의목표
1. 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의 투자 부진을 학습하고 교육 훈련 효율화의 한계점 극복 시사점을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훈련 촉진 정책과 제도를 학습하고 능력개발 지원제도의 확대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영국의 IIP모델과 싱가포르의 PD모델의 개념을 학습하고, 국내 ‘HRD 우수기업 인증제’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개발의 실태와 촉진 방안
2. 인적자원개발 촉진 정책의 이슈
3. 국내외 인적자원개발 촉진모델

2차시

국가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과제

- 강의주제 : 국가 인적자원개발 정책과 과제
- 강의목표
1.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범위와 개념을 학습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 책무와 정책적 환경변화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새로운 인적자원개발 지원제도(NCS, 일학습병행제 등)를 학습하고 개인과 조직 관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가 인적자원개발의 개요 및 정책환경 변화
2. 새로운 인적자원개발지원제도 활용방안

14 1차시

인적자원개발 직업 사례

-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직업 사례
- 강의목표
1. 국가자격제도 및 직업능력개발의 법적 근거를 학습하고 평생학습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활용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2. 평생교육사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직업능력개발 훈련 교사의 업무 특성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국가자격제도 및 직업능력개발의 법적 근거
2. 인적자원개발의 핵심 직업군 이해

2차시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 변화

- 강의주제 :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 변화
- 강의목표
1.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학습과 성장 마인드, 에자일 역량, 데이터 분석 역량 등 필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개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에듀테크로 변화된 교육 방식과 자기주도 학습 환경, 맞춤형 학습 환경, 모바일 교육(마이크로 러닝) 등 교육 방법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에듀테크 교육에서 활용되는 몰입형 교육, 뉴로사이언스, 햅틱러닝, 메타버스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 시대 필요한 역량
2. 에듀테크로 변화되는 교육 방법
3. 에듀테크 교육에 활용되는 기술

15 1차시

기말고사

■ 기말고사
1. 시험범위 : 9주~14주차 강의내용
2. 문항수(배점) : 객관식 20문항(각 1점), 주관식 5문항(각 1점) = 총 25점 만점
3. 시험시간 : 60분 (장애학습자의 경우 90분)
4. 유의사항
가. 시험 응시 기회는 1회이며, 시험 제한 시간 내 응시 완료해야 합니다.
나. 시험 미응시 시 다른 대체방법은 없습니다.(단, 공결로 인한 미응시는 5일 이내 재응시 기회 1회 부여, 15% 감점)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인력개발과활용
강의교수 김우영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퀴즈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퀴즈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기업 교육훈련에 대한 기대효과를 기업과 종업원(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