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8기수 (05/14) 개강 >

2학기 1기수 (05/21) 개강 >

2학기 2기수 (06/18) 개강 >

2학기 3기수 (07/16) 개강 >

2학기 4기수 (08/20) 개강 >

누리사이버교육원 교육부 인증 훈련기관

로그인

과목안내

과목명 정신건강론
교수명

이임복 상세보기

교육과정 사회복지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수강신청기간 2024-02-13 ~ 2024-04-22 학습기간 2024-04-23 ~ 2024-08-05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학사 사회복지학, 아동학 관련전공영역-전문학사 사회복지, 아동가족

강의목차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 1차시

정신건강의 이해1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1
2. 강의목표
- 건강의 개념과 정신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에 관한 제 학자들의 조건과 그 관점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건강의 의미
- 정신건강의 조건과 관점 및 기준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차시

정신건강의 이해2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2
2. 강의목표
- 정신건강의 발달해 온 역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의 다양한 이론들 간의 차이점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다.
- 체계론을 정신건강에 적용하여 살펴보고 이상적인 정신건강 상태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건강의 발달사
- 정신건강의 이론적 토대
- 정신건강에 대한 체계적 접근과 정신건강의 실현모습

2 1차시

정신건강의 이해3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3
2. 강의목표
-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요인인 자기개념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와 관련된 요인인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이 정신건강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기개념의 형성과정
- 자기와 관련된 요인

2차시

정신건강의 이해4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이해4
2. 강의목표
- 적응과 성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적응의 개념에는 성장과 발달을 포함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응의 연령별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적응과 성장의 이해
- 적응의 개념
- 일생을 통한 적응

3 1차시

정신건강의 영향요인1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영향요인1
2. 강의목표
- 성격의 정의를 알아보고 성격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학자들의 성격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에 대한 이해
- 성격 이론
- 성격과 정신건강

2차시

정신건강의 영향요인2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영향요인2
2. 강의목표
- 건강한 성격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건강한 자신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건강한 성격
- 건강한 자신

4 1차시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1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1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의 개념을 바탕으로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유발요인과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기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2차시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2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2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란 무엇이며 주요 방어기제의 종류들에 대하여 열거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대처란 무엇이며 이에 대한 다양한 대처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
- 스트레스 예방과 대처방법

5 1차시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3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3
2. 강의목표
- 위기의 개념과 특성을 근거로 위기를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 위기를 원조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개입이론들과 위기개입 예방모형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그 차이점을 기술할 수 있다.
- Golan의 위기상황의 5가지 요소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위기의 개념과 유형
- 위기개입의 이론과 모형
- 위기의 구성요소와 위기개입의 기술

2차시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4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관련 이론4
2. 강의목표
-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에 대한 정의와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관계에서 잘 적응하기 위한 대인지각의 기본적인 과정과 의사소통 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6 1차시

정신장애의 이해1

1.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이해1
2. 강의목표
- 세계보건기구(WHO)의 ICD-10의 정신질환 분류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정신의학회의 DSM-5의 정신질환 분류체계와 그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국제질병분류체계(ICD-10)에 따른 정신질환 분류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에 따른 정신장애분류

2차시

정신장애의 이해2

1. 강의주제 : 정신장애의 이해2
2. 강의목표
- 신경증적 장애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그 다양한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병리적 장애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그 다양한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경증적 장애
- 정신병리적 장애

과제, 토론
7 1차시

부적응 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1

1. 강의주제 : 부적응 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1
2. 강의목표
- 상담의 개념과 상담의 원리, 상담의 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할 수 있다.
- 상담의 종류에 대하여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의 이해
- 상담의 종류

2차시

부적응 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2

1. 강의주제 : 부적응 행동의 상담 및 심리치료2
2. 강의목표
- 정신과 환자들의 증상 완화를 위한 일차적 치료인 약물치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 치료를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 치료를 위한 다양한 응용적 치료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약물치료
- 심리치료
- 응용적 치료법

8 1차시

중간고사

중간고사

시험
9 1차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1

1.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1
2. 강의목표
- 태교의 개념과 제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의 발달과정과 태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임신기간 동안에 유의해야 할 정신건강 문제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교의 의미
- 태내기의 발달
- 임신과 산후 동안의 정신건강 문제와 치료

2차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2

1.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2
2. 강의목표
- 영아기의 발달의 제측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발달의 제측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ㆍ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제 정신건강문제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아기의 발달특성
- 유아기의 발달 특성
- 영유아기의 정신건강문제

10 1차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3

1.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3
2. 강의목표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그 시기의 주요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그 시기의 주요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문제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문제

2차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4

1.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4
2. 강의목표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그 시기의 주요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그 시기의 주요 정신건강문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문제
- 중년기의 발달특성과 정신건강문제

11 1차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5

1. 강의주제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5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발달특성과 노화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들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노인의 정신건강증진 방안에 대해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기의 발달특성
- 노년기의 정신건강문제
- 노인의 정신건강증진 방안

2차시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1

1. 강의주제 :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1
2. 강의목표
- 중독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 중독을 일으키는 그 원인과 중독의 종류에 대하여 열거할 수 있다.
- 중독의 예방과 사회복지적 치료개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중독의 이해
- 중독문제의 원인과 유형
- 중독예방과 사회복지적 개입

12 1차시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2

1. 강의주제 :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2
2. 강의목표
- 학교폭력의 개념과 발생원인 및 학교폭력 예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가정폭력의 개념과 발생원인 및 가정폭력 예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폭력의 개념과 발생원인 및 성폭력 예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폭력
- 가정폭력
- 성폭력

2차시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3

1. 강의주제 :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3
2. 강의목표
-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의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사풀 활용과 교육프로그램개발의 실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살의 원인과 실태
- 자살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13 1차시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4

1. 강의주제 :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이슈4
2. 강의목표
- PTSD의 개념과 그에 대한 반응을 탐색할 수 있다.
- PTSD 치료를 위한 사회복지적 대책을 모색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PTSD의 개념과 심리ㆍ정서적 반응
- PTSD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2차시

정신건강의 실천모델1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실천모델1
2. 강의목표
-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에서 정신역동 관점을 파악하고 활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에서 인지행동 관점을 파악하고 활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역동 모델의 이해
- 인지행동 모델의 이해

14 1차시

정신건강의 실천모델2

1. 강의주제 : 정신건강의 실천모델2
2. 강의목표
-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모델의 관점을 파악하고 이의 활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모델의 관점을 파악하고 이의 활용방법을 도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임파워먼트 모델
- 사례관리 모델의 이해

2차시

정신보건서비스 전달체계

1. 강의주제 : 정신보건서비스 전달체계
2. 강의목표
- 정신보건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증진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보건정책
- 정신건강증진서비스 전달체계

15 1차시

기말고사

기말고사

시험

강의계획서

과목명 정신건강론
강의교수 이임복 상세보기
학점 3학점
수업개요

정신건강론

- 3학점(강의3시수)

- 개발교강사 : 이임복 교수

-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비디오,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교안 및 오디오) 다운로드 제공

수업목표

1. 이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2. 정신건강의 실천이론에 대한 주요개념들을 학습하고, 정신건강 예방과 증진방안으로서의 심리치료와 정신 건강 프로그램들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생애발달에서의 주요 정신건강의 초점과 주요정신장애를 학습하고, 이에 따른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의 사회복지개입 방안을 설명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정신건강의 부적응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정신건강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4.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 개입의 관련성과 당위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건강서비스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 실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부교재 -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퀴즈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수시시험 과목Q&A
15 25 25 20 5 5 5 10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30 1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6-14 (금) ~ 2024-06-17 (월)
기말고사 2024-08-02 (금) ~ 2024-08-05 (월)
과제 과제 2024-05-28 (화) ~ 2024-07-08 (월)
토론 토론 2024-05-28 (화) ~ 2024-07-15 (월)
퀴즈 수시시험 2024-05-21 (화) ~ 2024-06-03 (월)

과제

과제명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대처방법 등에 대해 기술한 후, 현재 자신이 받고 있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방법, 그리고 자신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